• 최종편집 : 2023.9.26 화 11:15

저도 미나마타병 환자입니다

미나마타병 시라누이 환자회 대표 오이시 토시오 건강미디어l승인2016.04.10l수정2018.09.20 20:5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4월 9일 시민청에서 진행된 <끝나지 않은 미나마타병> 출판기념 토론회에서 환자회 대표가 발표한 내용 전문입니다. 

오이시 토시오(미나마타병 시라누이 환자회 대표)

▲ 미나마타병 시라누이 환자회 대표 오이시 토시오

방금 소개 받은 미나마타병 시라누이 환자회 회장 오이시 입니다. 미나마타에서 왔습니다. 현재 미나마타병 시라누이 환자회 회원은 7,400명입니다.

여러분에게 일본의 지방도시 미나마타에서 발생한 미나마타병에 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미나마타병의 역사에 관해서입니다.

1960년대의 고도성장기, 미나마타시에 있는 칫소라는 화학회사의 공장이 폐수를 바다로 흘려보내 발생시켰습니다.

폐수에 포함된 수은이 어패류에 축적되어 그것을 섭취한 사람들이 수은중독에 걸렸습니다. 칫소가 폐수를 흘려보낸 시라누이 해안을 둘러싼 지역은 어업이 성행한 곳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패류가 오염된 것을 모른 채, 계속 섭취하였습니다. 물 오염 공해의 한가지 입니다.

일본과 구마모토현 모두가 피해를 확대시킨 책임을 묻는 것이 우리나라 재판에서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미나마타병이라는 병의 특징에 관해서입니다.

여기에 있는 제가 미나마타병 환자로 보이시는지요?

저도 미나마타병 환자입니다. 미나마타병 증상이 심한 환자의 경우, 손발이 돌아가고 제대로 말을 할 수 없으며 걷지도 못하는데, 이러한 환자의 모습을 영상이나 사진으로 본 적이 있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미나마타병 환자에게는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징적인 것은 사지말초의 감각장애입니다.

제 자신도 차 운전 중의 사고로 말바닥에서 발등에 걸쳐 유리가 관통한 것을 전혀 느끼지 못한 채 피투성이가 된 것을 제 눈으로 피를 보기 전까지 알아차리지 못한 적이 있었습니다.

또, 열에도 둔감하여 손자가 목욕을 좋아하여, 제가 온도를 조절하여 손자를 탕 속에 넣자, 큰 소리로 울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소리를 들은 아내가 달려와 목욕탕에 손을 넣어보고는 하는 말이 「당신은 이 애를 데워죽일 작정인가」라고 크게 소리쳤습니다. 그 후 제 자신이 어느 정도의 온도를 느끼는지 알고 싶어 50도로 설정한 끓인 물을 무릎에 끼얹어보았지만, 아무런 느낌도 없었고 발목을 보니 새빨갛게 변해있었습니다.

미나마타병의 증상에는 그 외에 두통, 귀울림, 손발의 저림, 장딴지 경련, 미각장애 등이 있습니다.

제 자신도 2005년에 미나마타병 진단을 받기까지 미나마타병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1961년에 본 중증환자의 증상이 미나마타병이라고 머리 속에 각인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미나마타병은 공식발견되고 나서 60년이라는 긴 세월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모든 피해자의 구제에 대한 전망조차 서지 않은 상태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미나마타병의 가해자인 유기수은이라는 오염물질을 흘려보낸 칫소라는 회사와 그것을 방치, 확대시킨 책임을 물어야 할 정부와 구마모토현이 오염의 실태와 건강피해 조사를 피해자가 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계속 방치하였기 때문입니다.

어디까지 오염이 확대되었는지 미나마타병이란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조사하지 않고 미나마타병의 피해를 은폐해왔습니다.

이 사건은 인류가 지금까지 경험한 적 없는 유기수은에 의한 광범위의 수질오염을 역사에서 말소시킨 국가적 범죄에 상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005년에 시작된 노 모어 미나마타 제1차 소송의 원고로, 2001년에 가해자와 화해하여 구제를 받았습니다. 그 후, 미나마타병 피해자 구제 특별조치법이라는 법률이 생겨, 그 법률로 약 65000명이 구제를 요구하여 약 53000명이 구제를 받았습니다.

그것은 미나마타병의 건강피해가 얼마나 광범위로 확대되고 심각한 것이었는지, 지금도 많은 피해자가 방치되어 있음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법률로 부당한 판정과 지역과 출생년도에 따른 구제에서 배제되는 등 미나마타병이라 인정되지 못한 사람들과 특별조치법을 신청하지 못한 사람들이 구제를 요구하며 새로이 재판을 하고 있습니다. 그 원고는 약 1500명에 이르고,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나마타병의 교훈은 공해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였을 때,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조치를 속히 취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 후에도 환경과 건강피해를 확실히 조사하여 피해자를 구제하고 그 피해를 역사적 교훈으로 삼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미나마타병의 역사는 원인기업과 정부, 구마모토현 등 가해자가 피해를 은폐하고 피해자를 구제에서 배제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피해자 당사자들이 일어서서 구제를 요구해온 역사입니다.

우리들은 남겨진 모든 피해자가 구제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할 각오로 있습니다.

우리들 미나마타병 피해자가 요구하고 있는 것은 미나마타병의 구제와 치료법과 치료약의 개발을 신속하게 실현하는 것입니다.

피해자는 보통 사람들과 같은 신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부디 한국의 여러분들도 저희들의 투쟁에 부디 연대해주셨으면 합니다. 저희들도 여러분과 손을 잡고 공해 없는 지구를 만들기 위해 분투할 것을 결의하고 보고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미디어  mediahealth2015@gmail.com
<저작권자 © 건강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미디어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미디어소개기사제보후원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중랑구 사가정로49길 53  |  대표전화 : 010-4749-4511  |  팩스 : 02-6974-1026
사업자등록번호 : 제206-82-13114호  |  이메일 : mediahealth2015@gmail.com  |  발행인 겸 편집인 : 백재중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재중
Copyright © 2023 건강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