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3.4.3 월 20:43

청소년 휴카페 <상상발전소>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공간 녹색병원l승인2015.06.26l수정2015.09.20 19:4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우리지역 함께 사는 이웃을 소개합니다]

 

청소년 휴카페 <상상발전소>

 

2013년 12월 2일에 정식 오픈한 청소년 휴(休)카페 〈상상발전소〉는 중랑구 묵동에 위치해 있으며 매달 약 1,200 ~ 1,300여명의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청소년 전용 문화공간이다. 청소년 휴카페 〈상상발전소〉는 “모든 청소년들은 우리의 아이들이다!”라 여기며 어른생각 중심의 인위적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어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공간
여느 청소년 시설의 운영 프로그램을 보면 알 수 있듯 우리 청소년들은 이곳저곳에서 늘 ‘무언가를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산다. 눈에 보이는 성과를 만들기 위해 어른들 중심으로 운영프로그램을 짜놓았기 때문이다. 청소년을 위한 시설인 ‘청소년 휴카페’는 어른들 관점에서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배움을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청소년들이 쉬고, 즐길 수 있는 공간에서 청소년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 휴카페 〈상상발전소〉는 그런 운영원칙을 따르는 곳이다. 청소년들을 위해 포켓당구대, 각종 보드게임, 학습과 게임을 위한 컴퓨터, 다양한 도서, 각종 악기(무료레슨 및 밴드연습), 영화감상과 동아리 모임방 등이 구비돼 있다. 지역 푸드뱅크(Food Bank)와 주민들에게서 음료와 빵, 과자 등을 기부 받아 식욕이 왕성한 청소년들에게 제공한다. 경제적 여유가 없고 마땅히 갈 곳이 없는 청소년들에게 차별이나 제한이 없다.

“우리 공간 자랑에 어깨 우쭐”
청소년 휴카페 〈상상발전소〉의 모든 시설은 13세~18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상상발전소〉는 청소년들에게 휴식공간과 다양한 재미꺼리를 제공하여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다. 청소년들은 그들 스스로 동아리나 과제모임 등을 하며 스스로 유익한 시간을 만들고 있다.
“오늘 학교에서 새 학기 자기소개시간이 있었어요. 제 소개를 하면서 나도 모르게 청소년 휴카페에 대해 소개하게 되더라고요. 저희 학교는 다양한 지역에서 학생들이 오기 때문에, 친구들이 자기가 살고 있는 동네 자랑거리나 특이사항도 소개하곤 하거든요. 그런데 우리 휴카페를 소개하니까 친구들이 “우와~ 그런 곳이 있어? 신기하다~~”, “정말 좋겠다!”, “주말에 한번 가봐야겠다” 등등 얼마나 부러워하던지 저도 모르게 어깨가 우쭐했어요!” (OO마이스터고등학교 2학년 김OO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스스로 추진한다
〈상상발전소〉에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청소년운영위원회를 통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어른들이 필요로 하거나 좋다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청소년 스스로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현재 LOL대회(게임), 포켓볼대회, 코미디 페이스페인팅대회, 스스로캠프 등이 개최된다. 또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사진을 찍어 전시하는 ‘날아라 사진기사단’, 뻔뻔하고 재미있게 악기를 연주하고 음악을 즐기는 ‘뻔fun밴드’, ‘댄스댄스동아리’, ‘보드게임연구회’ 등 동아리 모임을 결성해 운영 중이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이후, 지역 학교들과 연합한 밴드공연과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개미바자회’, 함께하는 자원봉사활동 등을 기획해 준비하고 있는데, 이 모든 것도 1318상상발전소의 자원봉사팀과 어른운영위원회의 도움아래 청소년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할 것이다.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자발적 활동을 보면 “모든 청소년들은 존중받을 가치가 있으며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말이 떠오른다. 소위 인정받는 친구들만이 아니라 다양한 성향의 청소년들이 참여해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자아성장과 만족감, 그리고 자존감을 스스로 높이며 성장해가는 것 같다.
청소년 휴카페 〈상상발전소〉는 지역 청소년들이 부담 없이 찾아올 수 있는 그들만의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지역주민과 학부모들 또한 청소년 휴카페가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문화공간이자 휴식공간이 되고 있어 환영한다. 어른들은 청소년들이 이용하지 않는 오전시간을 활용해 ‘청소년 진로상담 학부모모임’을 진행한다. 카페가 어느덧 지역공동체로 든든히 자리잡힌 듯하다.

 

휴카페 주소 : 서울 중랑구 묵2동 239-119 B1층 (☎ 02)424-7902)

담당자 : 김구연 사회복지사 (H.P : 010-6414-7902)

녹색병원  greenhospitalpr@hanmail.net
<저작권자 © 건강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녹색병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미디어소개기사제보후원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중랑구 사가정로49길 53  |  대표전화 : 010-4749-4511  |  팩스 : 02-6974-1026
사업자등록번호 : 제206-82-13114호  |  이메일 : mediahealth2015@gmail.com  |  발행인 겸 편집인 : 백재중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재중
Copyright © 2023 건강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