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0.8.16 일 20:53

겨울철 호흡기 질환

백재중l승인2014.12.18l수정2014.12.24 23:0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환절기만 되면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괴롭고 무척 귀찮은 일이며, 때로는 위독해질 수도 있습니다. 한여름에도 에어컨 바람이나 선풍기 바람, 또는 차가운 음식에도 감기 증상을 보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기관지가 예민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은 차가운 것을 피하면서 조심하는 게 상책인 것 같습니다. 여러 질병에 쉽게 취약해지는 겨울이 왔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겨울철 호흡기질환에 대해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감기 VS 독감

날씨가 추워지면 본격적으로 호흡기 질환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합니다. 감기는 일 년 내내 우리를 괴롭히지만, 추운 계절을 대표하는 호흡기 질환은 아무래도 ‘독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감은 말 그대로 하면 “독한 감기”입니다. 감기는 감기인데 독하게 온다고 해서 붙인 이름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침, 가래, 콧물 등 일반 감기 증상에 더해, 열나고 몸살이 심하기 때문에 환자가 느끼는 고통은 더 큽니다. 감기와 독감의 원인은 둘 다 바이러스인데, 종류는 다릅니다.

 

독감, 면역력 약한 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독감 바이러스는 우리가 ‘인플루엔자’라고 부르는 것으로, ‘플루’라고도 합니다. 몇 년 전 요란했던 ‘신종플루’도 독감의 일종입니다. 독감은 증상이 심해 괴롭기도 하지만 이후에 폐렴으로 진행되기도 해 문제가 됩니다. 면역이 약한 경우 폐렴으로 진행하고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어르신이나 면역력이 약한 분들께는 ‘독감백신’을 맞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독감 백신은 해마다 가을에 맞는데, 그러면 다음 해 봄까지는 예방효과가 지속됩니다. 독감 백신을 맞아도 독감에 걸렸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독감백신을 맞아도 개인에 따라 항체 생성률이 다르고, 백신과 바이러스의 일치률이 해마다 다를 수 있어 예방효과는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폐렴도 예방이 중요

이와 비슷한 것으로 ‘폐렴구균백신’이 있습니다. 폐렴을 일으키는 세균도 종류가 무척 많습니다. 가장 흔한 균이 ‘폐렴구균’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세균입니다. 폐렴구균백신, 보통 우리가 ‘폐렴백신’이라고 부르는 이 백신은 폐렴구균에 대해서만 면역효과가 있고 다른 세균에 대해서는 면역효과가 없습니다. 폐렴에 대한 예방효과가 30~40% 정도 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폐렴이 오면 증상이 심하고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면역이 약한 경우, 위독한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30~40%의 예방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폐렴백신은 독감백신과 달리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한 번만 주사를 맞으면 됩니다.

 

증상 심하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감기와 독감은 흔한 호흡기 질환들입니다. 과로하지 않고 푹 쉬면서 영양섭취를 잘 하면, 정상적인 면역력을 가진 경우 대부분 별 탈 없이 회복됩니다. 면역이 약한 분들은 특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감기나 독감이라고 생각한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회복되지 않고 오래가면 다른 호흡기 질환과 합병되었거나, 처음부터 다른 질환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꼭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분들의 경우 간혹 폐결핵이 있는데 감기라고 생각하고 감기 치료만 하다 더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경우 만성적인 폐질환을 앓고 있거나 폐암과 같은 병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운 계절 호흡기질환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백재중  jjbaik99@hanmail.net
<저작권자 © 건강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재중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미디어소개기사제보후원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중랑구 사가정로49길 53  |  대표전화 : 010-4749-4511  |  팩스 : 02-6974-1026
사업자등록번호 : 제206-82-13114호  |  이메일 : mediahealth2015@gmail.com  |  발행인 겸 편집인 : 백재중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재중
Copyright © 2020 건강미디어. All rights reserved.